영화 속 교육

드라마틱한 현실을 영화로 영화 같은 이야기를 현실로

<지금 서울교육>이 선택한 영화 비하인드 스토리

2015년 3월 <지금 서울교육> 개편에 맞춰 출발한 ‘영화 속 교육’도 열일곱 번째 순서를 맞았습니다. 영화 이야기가 아쉬우셨더면 아래 내용을 잘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미처 담아내지 못한 교육 영화의 재미있고 눈여겨볼 만한 비하인드 스토를 소개합니다.

2015년 3월호_ 지상의 별처럼(2007)

감독: 아미르 칸, 아몰 굽테 / 출연: 다쉴 사페리, 아미르 칸 등

<지상의 별처럼> 개봉 후 인도 교육부는 장애인을 위한 특별 시간을 할애하는 법안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한 편의 영화가 이뤄낼 수 있는 변화는 이토록 강력하다.

2015년 4월호_ 홀랜드 오퍼스(1995)

감독: 스티븐 헤렉 / 출연: 리차드 드레이퓨즈, 글렌 헤들리 등

가끔 영화는 보다 나은 현실을 만들기도 한다. <홀랜드 오퍼스>를 감명 깊게 관람한 지휘자 마이클 케이먼은 음악을 배우고 싶지만 경제적 여건으로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재단을 설립했다.

2015년 5월호_ P짱은 내 친구(2010)

감독: 마에다 테츠 / 출연: 츠마부키 사토시, 오스기 렌 등

<P짱은 내 친구>는 1993년 일본 오사카 초등학교에 있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극영화로 정해진 대본 없이 실제로 영화 촬영 기간 내내 P짱과 유대감을 쌓아 온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직접 발표하게 하는 방법으로 촬영되었다.

2015년 6월호_ 더 클래스(2008)

감독: 로랑 캉케 / 출연: 프랑수아 베고도 등

동명의 소설 <클래스>를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원작 소설가 프랑수아 베고도를 주연을 맡아 화제가 되었다. 실제로 교사 생활을 했던 베고도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은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베고도를 포함 출연한 모든 배우들은 연기 경험이 전혀 없는 이들로 구성해 눈길을 끌었다.

2015년 7월호_ 그레이트 디베이터스(2007)

감독: 덴젤 워싱톤 / 출연: 덴젤 워싱톤, 네이트 파커 등

메가폰을 잡은 덴젤 워싱톤은 와일리 대학 토론팀의 이야기를 스크린으로 발굴하는 한편 당시 없어진 상태였던 토론팀을 부활시키기 위해 1만 달러를 기부하기도 했다.

2015년 8월호_ 퍼스트 그레이더(2011)

감독: 저스틴 채드윅 / 출연: 올리버 리톤도, 나오미 해리스 등

2005년부터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 마루게 할아버지는 2007년과 2008년까지 일어났던 ‘케냐 위기’ 때 학교가 문을 닫으며 학업을 일시 중단했다. 그러나 그는 배움의 끈을 끝까지 놓지 않았다.

2015년 9월호_ 엠퍼러스 클럽(2003)

감독: 마이클 호프만 / 출연: 켈빈 클라인, 에밀 허쉬 등

<엠퍼러스 클럽>은 로마의 오랜 통치체제인 공화정을 무너뜨리고 황제가 통치하는 제국으로 바꾸어놓은 역사 속 시저를 마주한 브루투스처럼 기회주의적이고 결과주의적인 학생을 맞닥뜨린 선생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2015년 10월호_ 블랙(2005)

감독: 산제이 릴라 반살리 / 출연: 라니 무케르지, 아미타브 밧찬

2005년 인도는 물론 유수의 국제영화제에서 상을 수여 받은 영화 <블랙>은 헬렌 켈러와 앤 설리반의 이야기를 모티프로 한 작품이다.

2015년 11월호_ 클래스 에너미(2013)

감독: 록 비첵 / 출연: 이고르 사모버, 나타샤 바르바라 그라츠너 등

슬로베니아 영화 <클래스 에너미>는 2013년 슬로베니아 영화계를 가장 뜨겁게 달구었던 작품이다. 교실을 통해 신뢰가 무너진 슬로베니아 사회를 은유한 이 작품은 록 비첵 감독의 학창시절 경험을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2015년 12월호_ 책상 서랍 속의 동화(1999)

감독: 장이모우 / 출연: 웨이민쯔, 장후이커 등

장이모우 감독의 작품 <책상 서랍 속의 동화>는 실제 1990년대 중국 시골 학생들의 모습을 가감 없이 드러낸 작품이다. 생생한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 장이모우 감독은 실제 시골에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촬영을 진행했으며, 철저한 자연광 촬영 그리고 카메라를 숨겨놓고 촬영하는 등의 방식으로 있는 그대로의 중국 교육의 현실을 담아냈다.

2016년 1월호_ 아키라 앤 더 비(2006)

감독: 더그 앳치슨 / 출연: 케케 파머, 로렌스 피시번 등

<아키라 앤 더 비>는 미국의 인종간 경제적 불균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작품으로 주인공 아키라를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란 흑인, 여성, 아이라는 약자로 설정한 후 백인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는 ‘스펠링 비’ 대회에서 우승하는 내용을 담아냈다.

2016년 2월호_ 학교 가는 길(2014)

감독: 이경묵, 구중회 / 출연: 돌카, 켄럽 등

56일간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등교를 선택한 학생들과 아버지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학교 가는 길>은 인도 북부에 위치한 차(Cha) 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이렇게 위험천만한 여정을 떠나는 이유는 교육이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이다. 그나마 위험한 여정을 통해 학교에 갈 수 있는 학생은 선택 받은 소수이며, 나머지 아이들은 스님이 되거나 농부가 되는 등 차 마을의 교육 환경은 여전히 열악하다.

2016년 3월호_ 스탠리의 도시락(2011)

감독: 아몰 굽테 / 출연: 파토르 A 굽테, 아몰 굽테 등

영화 <스탠리의 도시락>은 인도의 아동 노동 문제와 무상 급식 문제를 동시에 다룬 작품이다. 실제로 인도에는 1,200만 명의 아이들이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하고 단돈 1달러도 안 되는 일당을 받으며 하루 12시간 이상 일하고 있다.

2016년 4월호_ 억셉티드(2006)

감독: 스티브 핑크 / 출연: 저스틴 롱, 애덤 허쉬만 등

할리우드 코미디 영화 <억셉티드>는 미국에서의 평가는 좋지 못했던 것에 반해 한국에서는 비슷한 영화 속 묘사된 교육 환경과 비슷하다는 이유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았고, 인도 발리우드에서 리메이크 되기도 했다.

2016년 5월_ 별별이야기: 사람이 되어라(2005)

감독: 박재동

박재동 화백의 작품 <사람이 되어라>는 인권위에서 제작하는 <별별이야기>에 수록된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박 화백은 6년 가량 고등학교 교사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2016년 6월_ 라자르 선생님(2013)

감독: 필리프 팔라도 / 출연: 모하메드 펠라그, 소피 넬리스 등

영화 <라자르 선생님>은 가족을 모두 잃고 캐나다로 망명한 라자르 선생님과 상처가 있는 학생들이 어떻게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가는지를 담담하게 그려낸 작품. 교사는 가르침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대상이 아니라 학생과 상호작용하여 서로 배워나가야 한다는 가치를 담고 있다. 주연 배우 모하메드 펠라그는 물론 아역배우 소피 넬리스까지 다양한 영화제에서 높은 수준의 연기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