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교육정보

좋은 습관 만들기 대신 나쁜 습관 버리기

정리. 편집부

새해 다짐 때문에 힘이 드나요? 너무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고생하지 마세요.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보다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 훨씬 효과도 좋고 지속가능성도 큽니다. 자기를 발전시키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나쁜 습관 버리기’ 함께 따라 해볼까요?

“남들은 지적만 하고 내가 열심히 하는 건 알아주지도 않아!”

자신의 노력을 자랑하지 마세요!

노력하는 사람은 나만 있는 게 아닙니다. 자신의 노력만 강조하는 모습은 떼쓰는 어린아이와 다름이 없습니다. 진심으로 인정받는 사람은 불평불만을 이야기하기보다는 눈앞에 놓인 일에 집중하고 결과로 승부합니다.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는 깨끗이 승복하고 다음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는 것도 잊지 않지요. ‘잘난 척’하는 사람보다 ‘성실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건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상대방을 도와줬는데 나한테 보답을 안 해줘요!”

기브 앤 테이크 마인드를 버리세요!

인간관계에서 분노나 불쾌함을 일으키는 커다란 요인 중 하나는 대가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남에게 무엇인가를 해줄 때는 ‘내가 즐겁기 때문에, 내가 기쁘기 때문에, 나의 이익이 되기 때문에’라고 생각해보세요. 기대를 버린다면 상대방의 반응에 일희일비할 필요 없이 자신이 하는 일에 진정한 보람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안 먹고 안 입고 돈을 모을 거예요!”

절약과 저축에 대한 강박을 버리세요!

저축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저축에 집착하다 보면 자신에게 투자하려는 생각도 없어지기 쉬워요. 인생을 더 즐겁게 보낼 기회와 자기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잃는 경우도 있지요. 합리적인 저축은 목적과 방향이 분명해야 합니다.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할지, 오늘 꼭 필요한 기회를 가지는 데 쓸지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가 잘못되니 모두 다 하기 싫어졌어요!”

완벽주의를 버리세요!

완벽주의는 실수가 적고 일을 잘해내는 장점이 있지만, 행동이 늦고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피로하고, 남에게 완벽하길 바라는 마음에 짜증을 부리기도 하지요. 하지만 모든 것에 완벽할 필요는 없어요. 60~70% 정도 완성됐다 싶으면 시작해보세요. 상황을 살피고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답니다.

“지난번에는 잘했는데, 지금은 왜 이렇지?”

성공 경험을 잠시 잊어버리세요!

성공 경험에 사로잡혀 과거의 방법에만 매달려서는 안 됩니다. 성공 경험에서 응용할 수 있는 요소만 골라내서 지혜나 교훈으로 삼아봅시다. 그러면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시도로 저절로 이어질 거예요.

“내일은 또 어떤 일이 일어날까 걱정이에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근심을 버리세요!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고민하는 것은 시간과 기력을 빼앗기는 부정적인 행동입니다. 구체적인 행동과 대처법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그건 우선순위가 낮은 단순한 근심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불안은 그냥 무시해버려서 고민으로 낭비하는 시간과 기력을 줄여봅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