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교육 정보

혼자서도 잘해요!

아이의 자립심을 키우는 팁

아이가 잘못한 일이 있어도 무엇이든 “괜찮다”며 품에 안고 감싸주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잘못을 한 아이를 무조건 감싸기만 하는 것은 아이의 자립심을 키우는 데 방해가 됩니다. 때로는 엄격한 교육이 필요함에도 아이가 힘들어하는 모습에 부모님들은 마음이 약해지죠. 하지만 언제까지고 부모에게만 의존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의 자립심 키우기는 꼭 필요합니다.

정리. 편집부

잘한 일은 바로 칭찬하기

아이 스스로 잘한 일이 있다면 그 즉시 아낌없이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을 받은 아이는 자신감을 얻어 다음에도 더 잘해야겠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혼자서도 잘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게 된답니다.

오늘 할 일은 오늘 끝내기

아이가 계획한 일을 모두 끝내지 못하고 미루는 법에 익숙해지면 책임감도 낮아질 수 있어요. 오늘 계획한 일은 반드시 끝내고, 이후에 아이가 맘껏 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놀이와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나누고 계획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아요.

유대감 형성하기

부모님과 신뢰관계가 좋은 아이는 자립심을 키우기 수월하다고 합니다. 충분히 사랑받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평소에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스킨십을 자주 해주세요. 아이는 부모님과의 유대감 형성을 통해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하기

무심코 던진 말에 친구 혹은 엄마, 아빠도 상처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말을 할 때는 한 번 더 생각하고 신중하게 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쉽게 포기하지 않기

힘든 상황을 마주했을 때 아이가 어려움을 이겨내는 방법을 터득하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세요. 완벽한 것보다 포기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성취했을 때 아이가 느끼는 보람은 배가 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