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교육정보

시간 개념이 부족한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시간 개념 제대로 세우기

아이는 4살을 기점으로 시간에 대한 개념이 천천히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아이에게 시간은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인데요. 이 시기에 시간 개념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면 어른이 되어서도 스스로 시간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시간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계는 볼 줄 알지만 시간에 대한 개념은 아직 부족한 아이,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요?

정리. 편집부

짧게 여러 번 나눠 실행하기

학교 과제나 책을 읽을 때 한꺼번에 모두 끝내는 것보다 짧게 여러 번 나눠 진행해보세요. 독서의 경우 첫 번째 챕터를 읽을 때 5분, 두 번째 챕터는 3분, 이렇게 시간을 쪼개어 수행하고 시간을 확인하면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스스로 계획표 세우기

하루 계획표를 스스로 세워보게 하세요. 아이 혼자 힘으로 시간을 배분하며 계획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 걸음 떨어진 곳에서 지켜봐주세요. 구체적인 계획과 과정을 모두 마친 후 칭찬을 해주면 자신감을 얻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수시로 질문하기

소소한 것에도 계속 질문을 해서 아이가 시간을 예상해보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일을 다 끝낸 후에는 스스로 말한 시간을 잘 지켰는지, 실제로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는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타이머 기능 이용하기

타이머 기능을 게임처럼 이용해보세요. 눈 감고 ‘10초 맞히기’ 등 스톱워치를 켜두고 놀이와 접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에 시간이 실제로 줄어들고 있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해주어 시간의 흐름을 스스로 가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기념일 표시하기

등교나 아침 식사 등의 일과는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같은 순서로 하는 게 좋아요. 매일 시간이 다르면 아이는 스스로 시간 관리를 하지 않고 어른들에게 의지하게 된답니다. ‘매일 이 시간에는 이 일을 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고 스스로 일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측 가능한 일정 반복하기

일반적인 시간 개념 이외에 계절, 월, 연도 등의 관습적인 개념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런 개념을 이해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와 함께 달력에 기념일을 표시하는 거예요. 할머니 생신, 어린이날처럼 각 월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정해진 날짜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