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교육정보

질문을 잘하면 사고력이 높아진다?

사고력을 높이는 성장질문법

아이가 모르는 지식을 가르쳐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른들이 알려주는 것만 받아들이다 보면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무뎌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어른들은 이미 답은 정해놓은 채 아이에게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대화가 계속 이어지면 아이의 사고력 향상에 방해가 된다. 때로는 답이 정해져 있는 교육보다 열린 질문이 아이의 능력을 더 크게 성장시켜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정리. 편집부

질문은 짧고 간결하게

아이에게 질문할 때는 간결하게 하세요. 자세한 설명은 아이가 이해하는 데 도움은 되겠지만, 질문 앞에 설명이 너무 길어지면 아이들은 이야기를 들으며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핵심은 한 번 더 짚어주기

문제를 풀거나 책을 읽을 때는 핵심이 되는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반복해서 질문하는 것이 좋아요. 어른은 아이가 대충 이해하고 넘어갔는지, 완벽하게 습득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아이는 한 번 더 생각하는 과정에서 암기력과 사고력이 향상된답니다.

개방형으로 질문하기

행동을 보고 결과를 넘겨짚은 상태에서 질문하는 것보다 아이에게 그 행동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먼저 물어보세요. 또 습관 개선을 위해 응원하는 방법으로 질문해주세요. 예를 들어 당근을 편식하는 아이에게 “편식은 안 좋은 습관이니까 고치도록 하자”라고 말하는 것보다 “당근을 먹어야 튼튼해지는데 엄마가 어떻게 도우면 편식을 안 할 수 있을까?”라는 식으로 질문을 해보세요.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해 질문하기

잠자리에 들기 전 아이에게 오늘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무엇인지 묻고 들어보세요.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어른을 보며 아이는 더욱 신이 나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 하루를 되돌아보며 정리하는 습관도 들일 수 있고 표현방법도 더 풍부해진답니다. “내일은 더 재미있는 일들이 많을 거야”라며 내일을 기대하게 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질문 후 5초 기다리기

질문을 한 후에는 5초 정도 기다려주세요. 평소 대답을 잘 못하는 내성적인 아이들도 시간을 주고 기다려주면 용기를 내어 말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답을 독촉하기보다는 느리더라도 아이가 충분히 생각하고 말할 수 있도록 여유를 가져보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