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 & 팁

먼저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의 책임감을 키우는 어른의 행동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는 법을 배우면 온갖 수단을 동원해 회피하는 것보다 훨씬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책임감이 있는 아이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자신에게서 문제점을 찾아내 스스로 개선하고 발전하기도 합니다. 아이를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키우려면 어른이 먼저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아이의 책임감을 길러주기 위해서 어른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정리. 편집부

모든 일에 간섭은 금물

‘지금은 어리니까 챙겨주지만, 조금 더 크면 스스로 할 수 있게 교육해야지’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행동하게 하고,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는 법을 배우게 해야 합니다. 어른들이 일일이 간섭하게 될 경우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어른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줘야 아이에게 더욱 자연스럽고 수월하게 책임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실수했을 때가 가장 좋은 기회

아이가 용감하게 실수를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책임감을 갖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른이 아이의 행동을 눈감아주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갖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책임을 추궁하면 아이는 실수했을 때 긴장과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실수를 잘 해결하면 아이는 지혜가 생기고, 실수를 통해 경험을 쌓으며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책임을 지는 동시에 아이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에서 여러 가지 삶의 원칙을 배웁니다.

잘못된 행동을 인정하는 법 가르치기

아이가 순간의 충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줬다면 직접 사과를 하도록 하여 이 행동은 하면 안 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줘야 합니다. 집에서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시켜 책임감을 길러주고, 밖에서는 환경보호는 모두의 책임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며 아이가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법을 배웁니다. 또한 해야 하는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분별하고, 신중하고 냉정하며 진지하게 행동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좌절과 고통을 감내하는 법 가르치기

재미로 시작한 일이라도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하고, 필요할 경우 대가를 치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말해주세요. 예를 들어, 악기를 배우고 싶다고 조른다면 악기를 배우기 전에 아이에게 “중간에 포기하는 것은 안 돼. 한번 시작하면 열심히 배워야 하고, 열심히 하지 않으면 다음에 네가 배우고 싶은 걸 배우지 못할 수도 있어”라고 충분히 설명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악기를 배울 때 조금 지루하고 재미없더라도 이를 이겨내고 끝까지 해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