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 & 팁

잘 자야 잘 큰다!

우리 아이 수면 습관 고치기

수면은 지친 몸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세포의 재생이 이루어지고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아이가 잠을 잘 못 잔다면 제대로 성장할 수 없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의 고른 성장을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수면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교육은 먹고 자는 시간의 규칙성이 생기는 생후 6~8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편집부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방법으로 재우기

아이가 정확한 시간을 알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자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생체시계가 수면 패턴에 익숙해지면 자는 시간이 일정해집니다.

자기 전에 같은 행동을 반복해주세요

아이에게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마사지를 해주거나, 혹은 손을 잡아주는 등 같은 행동을 매일 자기 전에 반복해주세요. 이 행동이 나중에는 아이가 잠이 드는 수면 스위치가 된답니다. 단, 시간은 5분 이내로 가벼운 행동을 해주세요.

사람이 바뀌어도 같은 방법으로 재우기

보통 엄마나 아빠, 할아버지나 할머니 등 누가 재우느냐에 따라 재우는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요. 수면습관을 제대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모두 매번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방법을 써서 재워야 합니다.

낮잠은 밤 수면시간을 피해서

아이들에게 낮잠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밤에 자야 하는 시간과 가까운 저녁 시간에 낮잠을 자면 수면습관을 형성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낮잠은 최대한 밤잠 시간과 간격을 두고 자게 해주세요.

잠들기 전 빛에 노출되지 않게 해요

수면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TV나 스마트폰에 노출되지 않게 해주세요. 빛을 받으면 잠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불을 모두 끄는 것도 좋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