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드

재미를 더하고 즐거움을 곱하는 수학(數學)여행

유레카 수학, 유레카 서울

대부분 학생이 지루하고 어렵기만 한 과목으로 여기는 수학. 그러나 수학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의 삶 전반에 두루 활용되고 있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학문이다. 의무감으로 공부하는 수학에서 벗어나 인문학적 가치와 즐거움을 발견하고, 수학과 더욱 친해지는 ‘수학’여행을 떠나보자.

글. 신병철 / 그림. 이철민

지루한 수학은 이제 그만! 수학이 즐거워지는 여행

1. 남산에서 만나는 즐거운 수학,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에 마련된 수학체험관에서는 숫자, 퍼즐 등을 통해 즐겁게 수학을 배우고 생활 속 수학, 체험마당 등을 통해 몸으로 수학을 느낄 수 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이 각종 전시물을 직접 만지며 수학의 원리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접하는 공간이다. 평소 수학에 흥미가 없더라도 직접 만지고 체험하며 수학과 친해지는 ‘수학 놀이터’로 나들이를 떠나보자.

서울시 중구 소파로 46,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

2. 수학의 역사를 한눈에, 서초 수학박물관

서초 수학박물관은 수학 체험 위주의 박물관으로 수학 문화에 대한 전시와 수학적 원리를 표현한 예술작품, 박물관 도슨트 체험, 수학 교구연구팀 체험, 수학 문화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작은 수학도서관이 있어 해외의 수학 관련 희귀 도서를 비롯한 다양한 도서를 통해 수학 독서도 즐길 수 있다.

서울시 서초구 사임당로18길 18

3. 조상들이 사용하던 계산기, 산가지

예나 지금이나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계산은 필요하기 마련인데, 계산기나 주판뿐 아니라 아라비아 숫자도 없던 시절에는 무엇으로 계산을 했을까? 옛날 우리 조상들은 대나무 토막으로 만든 계산 도구 ‘산가지’를 이용해 더하기, 빼기는 물론 나누기와 곱하기도 능숙하게 했다. 얼핏 주먹구구식 셈법으로 보이지만, 이 산가지로 사칙연산뿐 아니라 고차방정식까지 풀었다고 전해 내려온다.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7, 국립민속박물관

4. 조선시대 방정식론의 완결, 홍정하의 <구일집>

조선시대에는 조세제도 정비와 토지 측량뿐만 아니라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사업에 동원되던 ‘산원’이라는 직업이 존재했다. 이 산원 중에서도 특히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홍정하는 당대 최고의 수학자로 손꼽힌다. 그가 집필한 <구일집>에는 파스칼의 삼각형에 대한 개념과 이항계수, 고차 방정식 풀이까지 담겨 있다. 구일집은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5. 독립운동가가 남긴 수학 교과서, 이상설의 <산술신서>

많은 이들에게 이상설이라는 인물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독립운동가 혹은 헤이그 특사 중 한 명이라는 정도에 그친다. 사실 이상설은 전통 산학에서 근대 수학으로 넘어가던 시기에 <수리>, <산술신서> 등의 수학서를 집필한 수학자이기도 하다. 덕수궁 중명전, 국립중앙박물관 대한제국실 등에서 그의 발자취를 만나게 된다면, 근대 수학교육의 출발을 알린 선구자였다는 사실도 잊지 말고 함께 기억하자. 이상설의 <산술신서>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6. 그림에 숨겨진 수학, 트릭아이뮤지엄 서울

수학은 흔히 떠올리는 과학과 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미술, 음악 등 예능 분야에도 그 원리가 숨겨져 있다. 특히 미술에 사용되는 원근법은 기하학적 이론에 바탕을 둔 수학이다. 르네상스 시대를 거치며 이제는 회화의 기본 요소로 자리 잡았지만, 그 출발은 수학인 것이다. 트릭아이뮤지엄 서울에는 원근법을 이용한 착시 원리가 담겨 있는 마술 같은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그림과 하나 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수학의 원리를 체험해보자.

서울시 마포구 홍익로3길 20

7. 한국금융사박물관 주산 실습 프로그램

추억의 계산 도구였던 주판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계산기 대신 손가락으로 주판알을 튕기고 머리로 암산하는 주산이 수학능력뿐 아니라 평상시 주의·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산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금융사박물관에서는 주판을 이용한 상인의 장부 검산과 암산 대결로 미션을 수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시전상인의 주판 도전기’를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35-5

8. 수학을 사랑한 세종대왕, 세종대왕기념관

흔히 조선시대를 인문학이 발달한 시대로 생각하지만, 농본사회였던 당시 하늘의 상태를 살피고 땅을 돌보기 위해 수학은 꼭 필요한 학문이었다. 특히 세종대왕은 수학이 모든 학문의 기초이자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으로 수학을 국가적 차원에서 장려했다.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 집현전 학자 정인지에게 직접 수학을 배웠고, 그 원리를 토대로 한글, 측우기, 정간보 등 수많은 업적을 이뤄냈다.
세종대왕기념관은 1973년 개관했으며, 627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일대기실, 한글실, 과학실, 국악실 등 4개의 실내 전시실과 실외 전시실에서 보물급 한글 관계 문헌을 비롯해 자격루, 측우기 등 수많은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서울시 동대문구 회기로 56

9. 오감으로 감상하는 오! 에르베 튈레 색색깔깔展

미술 작품에는 많은 수학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점, 선, 면부터 원, 사각형, 삼각형 등 다양한 도형이 그림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림 속의 사물이 각도에 따라 어떻게 보이는지 생각하며 감상하는 것도 길이, 각도, 균형 등의 수학적 감각을 깨우치는 데 도움이 된다. 오! 에르베 튈레 색색깔깔展에서 자유로운 발상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예술 작품들을 감상하며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보자. 색색깔깔展은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오는 10월 21일까지 개최된다.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1.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
2. 서초 수학박물관
3. 산가지
4. 홍정하의 <구일집>
5. 근대 수학의 선구자 이상설
6. 트릭아이뮤지엄 서울
7. 한국금융사박물관 주산 실습 프로그램
8. 수학을 사랑한 성군, 세종대왕
9. 오! 에르베 튈레 색색깔깔展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