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 & 팁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육아

지금까지 아이의 질문에 답하기만 했나요? 아이가 말을 하지 않아도 다 안다고 생각했다면, 질문해보고 아이의 마음을 알아보세요. 아이는 부모의 마음대로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습니다. 진짜 아이의 마음을 보고 아이에게 필요한 지시와 공감을 시작해보세요. 아이는 부모의 질문에 답하는 것만으로도 쑥쑥 자랍니다.

정리. 편집부

“왜 그렇게 생각하니?”

아이들은 언어능력이 발달하면서부터 주위의 모든 일에 호기심을 갖고 질문합니다. 부모가 계속 대답해주면 아이들은 호기심도 해결되고 관심을 받는 것 같아서 좋아하죠. 그렇다면 이 반대의 경우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아이들에게 “왜 그렇게 생각해?”라고 질문해보세요. “오늘 유치원은 어땠어?” , “친구들이랑 어떤 놀이를 했어?”라고 다른 질문도 할 수 있겠죠. 어떤 것이든 아이가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질문에 대답해주는 것에서 부모의 관심을 느꼈던 것처럼 반대로 부모가 질문하는 경우에도 아이들은 자신에게 집중해주는 부모에게서 애정을 느끼게 됩니다. 여기에 질문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효과까지 있답니다.

문답을 통한 마음 들여다보기

아이에게 질문하고 아이의 대답을 듣는 과정에서 부모와 아이는 올바른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몰랐던 아이의 마음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도 있죠. 물론, “잘 모르겠어요”라는 대답처럼 아이의 대답이 부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태도와 표정, 말투 등에서 아이의 상태를 추측할 수 있죠.

아이에게 질문한 뒤에 그 대답에 따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설득하거나 공감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질문과 답변을 하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와 대화하고 그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질문육아, 꼭 기억하세요!

  • 아이에게 정답을 기대하거나 원하는 대답이 아니라고 실망하지 마세요. 아이의 어떤 대답도 잘 들어주고 이해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점점 더 솔직해질 수 있답니다.
  • “지금 간식 먹고 싶어서 어떻게 떼를 쓸까 생각 중이지?” 부정적으로 아이를 단정하는 질문은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지게 합니다.
  • 눈을 맞추고 대화하면 아이가 그 대화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모른다면서 계속 좋지 않은 태도를 보이는 아이에게도 화를 내거나 곧바로 대화를 중단하지 마세요. 자신에게 관심이 별로 없어서 대화를 그만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 대답을 강요하는 건 금물! 아이의 감정을 풀어주는 노력 정도가 적당합니다.
맨위로